KIMCo, 제약 스마트공장 우수사례 공유 및 구축 전략 세미나 16일 개최

조회수 : 850

공고
작성일 2022.09.21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사진=KIMCo 제공

[데일리한국 최성수 기자]한국혁신의약품컨소시엄(이하KIMCo)은오는 16일 오후1시30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제약 스마트공장 우수사례 공유 및 구축 전략 세미나'를 개최한다고14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KIMCo가 지난3년간 수행한 중소벤처기업부의'스마트공장 구축지원사업'성과를 바탕으로 국내 제약바이오기업의 스마트공장 구축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기업이 효율적으로 스마트공장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KIMCo는 설명했다.

스마트공장은 설비에 사물인터넷(IoT),빅데이터,정보통신기술(ICT)등을 적용해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분석,상황을 일목요연하게 파악하고 제어하는 공장을 의미한다.

제약바이오산업은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GMP)적용과 전 공정의 생산 물류 추적 등 까다롭고 유기적인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스마트공장 도입이 늘어나는 추세다.스마트공장은도입 수준마다 차이는 있지만 생산성을 높이고 원가절감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지난2020년 업종별특화(의약품업종)스마트공장 구축지원사업에 참여한32개 회사에서 생산성40.2%증가,불량률(공정,검사,완제품) 72.3%감소,원가(작업공수) 52.9%감소가 확인됐다.다만 기업 입장에서는 스마트공장 도입 과정에서 추산되는 고비용과 관련 전문가 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상황이다.

KIMCo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기업 상황에 맞는 구축 전략을 제시하고,효율적으로 제약 스마트공장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세미나는△스마트공장 보급확산사업 정책 및 향후 방향(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 양홍석 보급확산실장)△국내4개 제약바이오기업(대웅제약,보령제약,한미약품,일동제약)스마트공장 구축 우수사례(각 사 담당자)△제조실행시스템(MES)솔루션 활용 전략 방안(LG CNS정승수 책임)△MES인터페이스 운영 사례(루텍 황어진 부장)△LG스마트공장 추진 사례(LG생산기술원 이현주 팀장)등의 발표와 간단한 질의 응답으로 구성했다.

KIMCo관계자는"이번 세미나로 제약바이오기업 실무자의 스마트공장 구축에 대한 전략적 지식 증진과 인식 개선이 이뤄져 스마트공장 구축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며"KIMCo는 산업계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우수사례와 성과 등을 공유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원문기사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