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스마트팩토리' 플랫폼 사업, 본격 가동 준비

조회수 : 65

공고
작성일 2021.10.26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국내 제약사에 설계기반 품질고도화(Quality by Design, QbD) 모형을 제시하고, 중소 제약사의 원료 및 완료의약품 생산 등을 지원하는 플랫폼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제약 스마트 팩토리 플랫폼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국내 중소·벤처 제약기업 제품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미국 FDA, 유럽 EMA 등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설계기반 품질고도화(QbD) 스마트 생산시설 및 생산절차를 구축하고, 원료 및 완제의약품 생산, 글로벌 수준의 의약품 품질관리 시스템 지원, 국내 제약분야 스마트 생산시스템을 확산·보급하는 등 국내 제약산업을 육성·지원하기 위해 추진된다. 

이번 공모에 신청하고자 하는 시‧도는 다음달 3일 오후 6시까지 사업계획서 등을 제출해야 한다. 구체적인 공모내용 등은 보건복지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신청한 시·도에 대해서는 사업수행을 위한 지역여건, 사업추진 준비성, 사업 수행능력, 사업계획의 타당성, 향후 활용계획의 적절성 등을 평가 후 1개 시·도를 선정할 계획이며, 선정 결과는 다음달 내 발표할 계획이다.

사업을 신청하려는 시·도는 총사업비 200억원 중 지방비 30%인 60억원을 부담하고, 시설 구축을 위한 토지 제공이 가능해야 한다.

올해 지원 예산은 국비 7억원(설계비)이며, 선정된 지자체는 원료의약품 작업소, 일반주사제 작업소, 융·복합의료제품 작업소, 품질관리 시험실 등을 갖춘 제약 스마트 생산시설을 오는 2024년까지 완공해야 한다.

복지부 조귀훈 보건산업진흥과장은 “QbD기반 제약 스마트 팩토리 플랫폼을 구축해,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는 신약 개발을 촉진하고 국내 중소·벤처 기업이 개발한 신약의 글로벌 진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출처 : 약업신문(yakup.com) / 이주형 기자 


▶원본뉴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