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그룹, 스마트공장·청년 일자리…中企 혁신 마중물 1조펀드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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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9.10.15 작성자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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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그룹은 올해 4월 국내 금융그룹 최초로 전 그룹사 임직원 약 2000명이 참여하는 `신한 혁신금융 추진위원회`를 출범하며 혁신성장 중소기업 지원을 통한 사회적 책임 경영에 나서고 있다. 앞서 2월 신성장동력 발굴과 확보를 위해 발표한 `혁신성장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지난 6월에는 서울 성동구 `신한 두드림스페이스`에서 중소벤처기업부, 벤처기업협회와 함께 `상생·공존·성장을 위한 자상한 기업(자발적 상생기업) 업무협약`도 맺었다. `자상한 기업`이란 중기부가 중소기업 투자, 일자리 창출, 취업 지원 등 상생 역할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기업을 선정해 협약을 맺는 것이다.
1호 네이버와 2호 포스코에 이어 신한금융이 세 번째로 선정됐다. 금융사로는 처음이다. 신한금융은 이 협약을 통해 △혁신성장 중소기업 지원 △중소기업 청년 일자리 창출 지원 △중소 자영업자 대상 비금융서비스 등 3대 핵심 분야 서비스를 집중 강화하고 있다. 먼저 혁신성장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2022년까지 2000억원을 출자하고, 모태펀드와 협업해 1조원 규모 벤처펀드를 조성하고 중소기업 투자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더불어 핵심 계열사 신한은행은 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고도화·활성화를 지원하는 신상품 `신한 스마트공장 혁신지원대출`을 지난 7월 출시했다. 스마트공장 구축 단계별로 금리를 추가 우대하는 상품이다. 예를 들어 스마트공장 구축이 기초 단계면 연 0.3%포인트, 이미 구축된 시스템을 고도화하면 연 0.7%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준다. 중소기업 청년 일자리 창출 지원을 위해서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과 함께 청년 취업·창원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스마트기술 보유 기업에 필요한 전공 졸업(예정)자를 발굴해 구인이 필요한 중소기업과 연결해주고, 취업전략과 역량 교육, 직무연수, 해외연수 지원 등을 통해 일자리 문제를 해소하는 데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중소 자업영자를 위한 서비스로는 금융 지원에 국한되지 않고 각종 교육·컨설팅 같은 비금융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신한은행의 `신한 성공 두드림(Do-Dream)` 프로그램은 세무·법률·노무·마케팅 등 자영업 경영 전반에 관한 전문가 특강, 성공 우수사례 공유 등을 제공한다. 또 지난 9월엔 `신한 소호(SOHO) 성공지원센터`를 신설해 자영업자 대상 전문 컨설팅·상담, 소수정예 교육 등을 제공 중이다.

중기부 협약과는 별도로 자체 혁신성장 프로젝트의 핵심 추진 사업인 혁신기업 지원 플랫폼 `이노톡`도 지난달 말 베일을 벗었다. 이노톡은 창업과 관련한 모든 정보와 네트워킹을 제공하는 플랫폼을 목표로 창업·확장·투자 등 기업의 성장 단계별 특화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서비스 영역은 크게 정보 제공, 컨설팅, 투자·금융 서비스 등 세 가지로 구성된다. 각종 창업 관련 정보, 정부 정책, 산업 분석 보고서 등 최신 정보를 손쉽게 접할 수 있게 했다. 컨설팅 영역에서는 신한금융이 스타트업·소상공인·자영업자를 위해 운영해온 비금융 프로그램과 연계해 노하우를 제공한다. 또 플랫폼 내에 마련된 채널을 통해 구인·구직자 연결, 사업 파트너 검색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투자·금융 영역에서는 신한금융 차원의 모험자본 투자는 물론이고 혁신 창업기업을 위한 기업소개(IR) 라운드 개최, 투자 심사 신청 프로세스 구축 등을 지원한다.

이 밖에 계열사별 상생 활동도 활발하다. 신한카드는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전용 멤버십 서비스 `신한 프리(free) 멤버스`를 출시했다. 멤버십 가입에 별도 비용도 없고, 영세·중소 가맹점과 창업 가맹점을 대상으로 각종 사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멤버십 회원에게는 무이자 할부 서비스가 기본으로 제공되고, 신규 가맹점은 가맹점 홍보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특히 신한카드가 2300만 고객의 소비성향을 분석해 맞춤형 혜택을 추천하는 마케팅 플랫폼 `마이샵`을 통한 마케팅을 이용할 수 있다.가맹점주 전용 앱 `마이샵 파트너`를 통해 편리하게 쿠폰 발행, 이벤트 홍보를 하는 식이다. 시간대별, 성별, 연령별 고객 이용 패턴도 분석해주고 지역 내 매출·점포 수 증감률 같은 상권 분석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멤버십 등급에 따라 마이샵 마케팅 비용 지원, 마케팅 기간 중 결제수수료 면제 등의 혜택도 있다.


신한금융투자는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한 `신한FNA법인계좌`를 출시해 기업금융 거래도 간편화했다.